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1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이미화 -
dc.contributor.author 김의향 -
dc.contributor.author 김온기 -
dc.contributor.author 심미경 -
dc.contributor.author 강지현 -
dc.contributor.author 유희정 -
dc.contributor.author 최혜영 -
dc.contributor.author 장명림 -
dc.contributor.author 김은설 -
dc.contributor.author 이정림 -
dc.contributor.author 장혜진 -
dc.contributor.author 권미경 -
dc.contributor.author 엄지원 -
dc.contributor.author 서원경 -
dc.contributor.author 손승희 -
dc.contributor.author 안현숙 -
dc.contributor.author 유주연 -
dc.contributor.author 정혜원 -
dc.contributor.author 민미희 -
dc.contributor.author 김수진 -
dc.contributor.author 김영란 -
dc.contributor.author 윤지연 -
dc.date.accessioned 2019-11-18T05:58:14Z -
dc.date.available 2019-11-18T05:58:14Z -
dc.date.issued 2013-11-27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1446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부. 총 론 ∙ 1 Ⅰ.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 목적 및 필요성 3 01. 개발의 필요성 3 02. 개발의 목적 4 Ⅱ.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 배경 5 01.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과정 5 02. 선행연구 분석 7 Ⅲ. 보육교사의 요구 분석 15 01. 문제행동 지도 실태 15 02. 보육교사의 요구 21 Ⅳ. 보육교사 지침서 구성 체계 31 01. 총론 및 각론 개요 31 02. 총론의 구성 31 03. 각론의 구성 32 제2부. 각 론 : 기본생활영역 ∙ 37 Ⅰ. 「기본생활영역」문제행동 지도 39 01.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39 02.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43 03. 기본생활영역 교사 지도 방안 44 Ⅱ. 「기본생활영역」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47 01. 이유식을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47 02. 젖병을 떼지 못하는 경우 49 03. 공갈젖꼭지에 집착하는 경우 51 04. 편식: 고기만 먹고 채소를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54 05. 편식: 과자 등 군것질만 먹는 경우 57 06. 새로운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 59 07. 잘 먹지 않거나 먹기 싫으면 입에 물고 있는 경우 62 08. 제자리에서 먹지 않고 돌아다니는 경우 65 09. 스스로 먹지 않는 경우 67 10. 식사예절이 부족한 경우 69 11.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 71 12. 잠을 자는 동안 소변 실수를 자주 하는 경우 77 13. 소변을 참다가 자주 옷에 실수하는 경우 81 14. 어린이집에서 잠자기 어려워하는 경우 84 15. 씻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86 16. 이를 닦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91 17. 지나치게 청결한 경우 95 18. 계절이나 상황에 맞지 않는 옷을 입으려고 하는 경우 97 19. 옷이나 신발을 입고 벗지 못하는 경우 101 20. 스스로 옷이나 신발을 입고 벗는 것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04 21. 자기 물건을 잘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 106 22. 정리정돈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09 23. 차례를 지키거나 기다리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 114 24. 어린이집에서 위험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 115 25. 어린이집 버스에서 심하게 장난을 치거나 의자에 앉아 있지 않는 경우 119 26. 어린이집 하루일과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 122 제3부. 각 론 : 신체운동발달영역 ∙ 127 Ⅰ. 「신체운동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 129 01.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129 02.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 목록 134 03. 신체운동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135 Ⅱ. 「신체운동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137 01. 걷지 못하는 경우 137 02. 걸을 수 있는데 걷지 않고 항상 안아달라고 하는 경우 140 03. 엄지, 검지를 쓰지 않고 크레파스를 손 전체로 잡는 경우 144 04. 숟가락을 사용할 때 많이 흘리는 경우 146 05. 블록을 3개 이상 쌓지 못하는 경우 148 06. 다리 힘이 약하여 자전거 페달을 돌리지 못하는 경우 151 07. 점핑(jumping) 등과 같은 대근육 동작을 하지 못하는 경우 154 08. 팔의 힘이 약해 공을 던지지 못하는 경우 157 09. 계단, 정글짐과 같은 기구에 오르내리기 힘들어하는 경우 160 10. 가위를 사용해 도형 오리기를 잘 못하는 경우 164 11. 동작이 너무 느린 경우 166 12. 걸음걸이나 뛰는 자세가 불안정하여 자주 넘어지고 부딪히는 아이 168 13. 항상 기대어 앉거나 누워서 활동에 참여하는 아이 171 14. 움직이기를 싫어하거나 거의 움직임이 없는 아이 174 15. 쉬지 않고 심하게 많이 움직이는 아이 177 16. 눈을 찡그리거나 비비고, 사물을 가까이 보려는 아이 180 17. 코를 자주 파고 킁킁거리는 아이 182 18. 소리를 잘 못 듣는 아이 184 19. 입에서 구취가 나는 경우 186 20. 두통을 자주 호소하는 경우 187 21. 심한 변비 189 22. 잦은 소변(빈뇨) 192 23. 비만인 경우 193 24. 체격이 심하게 왜소한 경우 197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보건복지부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1 -
dc.type Report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207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이미화. (2013-11-27).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1. 1-207. -
dc.type.local 수탁연구보고서 -
dc.type.other 연구보고서 -
dc.relation.projectName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프로그램 개발 -
dc.relation.projectCode CR1312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파일 목록
[수탁보고 2013]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1(보급용).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