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3

Metadata Downloads
Title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3
Author(s)
이미화김의향김온기심미경강지현유희정최혜영장명림김은설이정림장혜진권미경엄지원서원경손승희안현숙유주연정혜원민미희김수진김영란윤지연
Publication Year
2013-11-27
Publisher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repo.kicce.re.kr/handle/2019.oak/1448
Table Of Contents
제6부. 각 론 : 언어발달영역 ∙ 389
Ⅰ. 「언어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 391
01.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391
02. 언어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395
03.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397
Ⅱ. 「언어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399
01. 또래에 비해 상대방이 이해하기 어려운 발음으로 말하는 경우 399
02. 또래와 달리 상대방의 말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401
03. 또래에 비해 질문 또는 지시에 대한 반응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404
04. 또래와 달리 의사표현(표정・몸짓・언어)을 전혀 하지 않는 경우 407
05. 또래와 달리 울음 또는 몸짓을 이용한 의사표현을 주로 하는 경우 411
06. 또래에 비해 자신이 만들어낸 어휘(음운적 신어) 사용이 빈번한 경우 414
07. 또래에 비해 주로 한 단어말로 의사표현 하는 경우 416
08. 또래와 달리 징징거리기나 소리지르는 말투를 주로 사용하는 경우 419
09. 또래에 비해 대화 시 상대방을 응시하지 못하고 진행되는 말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는 경우 421
10. 또래에 비해 그림책이나 인쇄글자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 경우 423
11. 또래에 비해 쓰기도구 및 사용(끼적이기)에 대해 흥미를 보이지 않는 경우 426
12. 아기식 발음으로 말하거나 알아듣기 힘들 만큼 명확하지 않은 발음으로 말하는
경우 428
13. 말할 때 말소리 크기가 지나치게 크거나 작은 경우 431
14. 지나친 군말사용이나 말더듬 현상으로 말의 흐름이 순조롭지 못한 경우 433
15. 또래에 비해 대화 및 이야기 나누는 상황에서 맥락・지시・주제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 436
16. 또래에 비해 주변 글자 및 책 읽기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없는 경우 438
17. 또래에 비해 문학작품 내용에 대한 이해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 440
18. 또래에 비해 사용 어휘수가 매우 적은 경우 442
19. 또래에 비해 언어적 의사표현이 매우 적은 경우 444
20. 사람들 앞에서 말하려 하지 않는 경우 446
21. 또래에 비해 말한 내용이 정리되지 않아 이해가 어려운 경우 449
22. 초보적 쓰기를 통한 표현 행동이 전혀 없는 경우 451
23. 다른 사람의 말을 집중하여 듣지 못하는 경우 453
24. 말하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고 자기말만 하려는 경향이 심한 경우 455
25. 유행어 및 비속어를 매우 빈번하게 사용하는 경우 457
26. 불필요한 말대꾸를 하거나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경우 459
27. 또래에 비해 책에 대한 관심이 매우 저조한 경우 462
28. 또래에 비해 쓰기를 위한 도구 사용에 관심이 없거나 도구 사용이 매우 미숙한
경우 464
제7부. 각 론 : 인지발달영역 ∙ 473
Ⅰ. 「인지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 475
01. 인지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475
02. 인지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477
03. 인지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479
Ⅱ. 「인지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481
01. 성인과 눈을 마주치지 못하는 경우 481
02. 물건을 보여주거나 소리를 들려주어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 행동 483
03. 낯선 사람에게 쉽게 안기고 따라가려는 경우 485
04. ‘까꿍’하면 고개를 돌리는 경우 487
05. 새로운 사물이나 놀잇감을 제시해도 관심 없거나 피하는 경우 489
06. 대상의 영속성이 생길 연령에서 놀잇감이 사라져도 찾지 않는 경우 491
07. 팔, 다리(또는 소리)를 이용한 간단한 동작을 모방하지 않는 경우 493
08. 영아에게 물건이나 놀잇감을 손에 쥐어주기 전에는 탐색하지 않는 경우 495
09. 또래와 비교하여 지연모방이나 상징놀이를 하지 못하는 경우 497
10. 교사나 또래의 놀이 행동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 499
11. 끼적거리기 단계가 변화되지 않는 경우 500
12. 익숙한 모양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 502
13. 일상생활용품을 용도에 따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504
14. 촉각으로 물건을 구분하여 알아맞히지 못하는 경우 507
15. 간단한 동화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509
16. 소개된 활동의 순서를 몰라 망설이는 경우 511
17. 환경의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513
18. 질문하는 맥락에 관계없이 대답하는 경우 516
19. 주의집중하지 못하고 행동이 산만한 경우 518
20. 동화를 들을 때 동화 내용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 521
21. 간단한 지시를 따라하지 못하는 경우 523
22. 역할놀이때 정해진 역할을 표현하지 못하고, 단순한 행동을 반복하는 경우 525
23. 놀잇감을 정리할 때 뒤섞어서 정리하거나 다른 영역에 정리하는 경우 528
24. 자신의 물건과 남의 물건을 구분하지 못하고 자주 바꿔가는 경우 530
25. 또래에 비하여 수세기를 못하는 경우 532
26. 자기의사표현을 하지 못하여 토론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534
27. 이야기의 내용을 순서대로 회상하지 못하거나 예측하지 못하는 경우 536
참고문헌 539
부 록 540
부록 1. 인지발달지표 540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Files in This Item:
[수탁보고 2013]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3(보급용).pdf Download
[수탁보고 2013]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3(보급용).zip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