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제도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및 표준교육과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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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부모교육 제도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및 표준교육과정 개발
Author(s)
이미화김은설이진화김길숙윤지연김의향신윤승신혜원신영아배성연김영란
Issued Date
2015-06-30
Publisher
경제·인문사회연구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1487
Abstract
현대 우리사회는 다양한 가족 형태의 등장으로 인해 부모로서 역할 수행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고, 아동학대의 예방차원에서도 부모의 바람직한 자녀 가치관 및 양육 능력 함양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부모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부모교육의 방향에 공공성을 더하여 교육의 대상이 사회구성원 전체가 될 수 있도록 제도화를 통한 부모교육의 보편적 실시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제도화 가능성을 점검하여 국가차원의 실효성 있는 부모교육 제도화 방안을 마련하고, 부모교육의 체계적 수행을 위한 부모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실제 본 연구 조사결과에 의하면 영유아 부모의 대다수가 부모교육 제도화 필요성에 동의하고 있었고, 부모교육에서 자녀와 대화법, 자녀 생활지도와 같은 자녀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도모하기 위한 내용이 다루어지기를 바라고 있었다. 이러한 요구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부모교육 제도화의 기본방향 및 목표를 설정하고, 부모교육 관련 근거 법령을 검토하여 제도화를 위한 규정안을 마련하였다. 또한 부모교육의 효율적인 행·재정 전달체계 구축을 위해 중앙지원체계, 지방정부 전달체계, 부처별 거점센터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부모교육의 방법 및 내용에 있어서는 영유아 부모 대상의 조사결과 운영시간은 주말 오전, 교육장소는 지역센터와 육아지원기관, 교육유형은 자녀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따라 각 대상별 부모교육 내용을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한편, 부모교육의 체계적 수행을 위한 부모교육과정은 예비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였다. ‘예비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건강한 부모, 부모됨, 부모역량 강화, 우리 아이의 건강한 발달의 4개 대주제, 14개 소주제로 구성하였고,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됨, 부모 역량강화, 우리아이의 건강한 발달의 3개 대주제, 11개 소주제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각 주제에 따른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적인 단계별 활동안을 제시하여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하는 과정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개념과 양육지식 및 기술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궁극적으로 국가차원에서 부모교육을 체계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여 부모교육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propose strategies for developing an institutional system of ‘parent-education’ through investigating the possibility of societal acceptance and to develop the curriculum for parent- education which would be employed by centers and institutions working for families and parents all over the country.
The data from the previous survey showed most of parents agreed to the issue of “parent-education should be institutionalized” and were willing to learn on how to improve the relationship with their young children by using good dialogues and useful tips in daily life.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suggested the aims and focuses of institutional parent-education and rules and regulations for its institutionalization. In addition, the effective use of the institutional delivery system including the central government, local governments, and main centers was
discussed.
The curriculum of parent-education consists of two programs: one for parents of young children (age 0 through 5) and the other for pre-parents who would have children sometime in the near future. The program for “real” parents has 3 themes and 11 topics on parenting, enhancing competence, and healthy development of children. The other one for “pre” parents deals with 4 themes and 14 topics on healthy parents, parenting, and strengthening parental capacity.
We expect that this study would devote to increasing the effectiveness of parent-education by suggesting the way to establish the institutional system as well as providing specific concepts of parenting in terms of knowledge and skills.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5
3. 연구방법 5
Ⅱ. 연구의 배경 9
1. 우리나라 부모교육 현황 9
2. 선행연구 분석 30
3. 부모교육제도화의 해외 사례 39
4. 소결 및 시사점 44
Ⅲ. 부모교육 제도화 도입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 46
1. 남녀별 부모교육제도화 도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46
2. 자녀 이용기관별 부모교육 제도화 도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90
3. 맞벌이 가정 특성별 부모교육제도화 도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01
4. 소결 108
Ⅳ. 부모교육 제도화 방안 110
1. 부모교육 제도화 방안 도출 절차 110
2. 부모교육 제도화의 기본 방향 및 목표설정 111
3. 부모교육 제도화를 위한 행ㆍ재정적 체계 구축안 113
4. 부모교육과정 구성안 제시 121
5. 제언 126
Ⅴ. 부모교육과정 개발 128
1. 부모교육과정의 개발 과정 128
2. 부모교육과정의 구성 체계 134
3. 부모교육과정의 운영 방법 139
〔실제편〕
Ⅰ. 예비 부모교육 프로그램 151
1.〔워크숍〕건강한 부부 ‘이해하기’ 151
2.〔워크숍〕건강한 부부 ‘함께하기’ 158
3.〔워크숍〕건강한 부부 ‘부모 준비하기’ 165
Ⅱ.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175
1. 부모됨 ‘어린이집과 동행하는 부모’ 175
2. 부모됨 ‘아동권리를 존중하는 부모’ 194
3. 부모됨 ‘자신을 사랑하는 부모’ 214
4. 부모역량강화 ‘역할분담하기’ 235
5. 부모역량강화 ‘공감하기’ 252
6. 부모역량강화 ‘소통하기’ 269
7. 부모역량강화 ‘갈등 해결하기’ 290
8. 우리아이의 건강한 발달 ‘인성발달 지원’ 307
9. 우리아이의 건강한 발달 ‘창의성발달 지원’ 323
10. 우리아이의 건강한 발달 ‘정신 건강 지원’ 340
11. 우리아이의 건강한 발달 ‘바른생활 지원’ 360
참고문헌 377
부 록 383
부록 1. 부모교육 제도화 도입에 대한 의견 조사 385
부록 2. 부록 표 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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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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