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한국아동패널, 초등학생이 되었어요"

[주제발표] 1주제: 초등학교 적응 & 사교육

- 1. 초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둔 부모의 자녀 사교육이용 맥락에 따른 사교육특성과 아동의 내재화 문제 및 학업수행적응의 구조적 관계/연구자: 정정화 (서울대학교 박사과정);토론자: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 2. 부모의 교육열과 아동의 자아존중감,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학교적응 간 구조적 관계: 아동의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연구자: 성정혜 (경북대학교 박사과정);토론자: 문영경 (대전대학교 아동교육상담학과 교수)

- 3. 유아기의 가족환경이 초등학교 1학년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연구자: 배한진 (서울대학교 박사수료);허청아 (서울대학교 박사수료);토론자: 김민진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 4. 맞벌이 가정의 초등돌봄교실 참여가 사교육 및 일-양육 양립에 미치는 영향/연구자: 백순근 (서울대학교 교수);이솔비 (서울대학교 박사수료);장지현 (서울대학교 박사과정);양현경 (서울대학교 박사과정);토론자: 이재희 (육아정책연구소 부연구위원)

- 1. 아동의 인지능력 영향요인 간 구조적 관계: 아버지의 양육태도, 언어능력, 사교육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연구자: 박명희 (경북대학교 외래강사);토론자: 성지현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2. 유아와 아동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문제의 종단적 변화 궤적이 초등학생의 집행기능곤란에 미치는 영향/연구자: 이희정 (서울사회복지원대학교 교수);토론자: 이정림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

- 3. 모의 취업 여부에 따라 구분한 각 집단에서 언어자극행동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연구/연구자: 김태균 (연세대학교 박사수료);토론자: 김수진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주제발표] 3주제: 아동건강

- 1. 잠재계층성장분석(Latent Class Growth Analysis: LCGA)을 활용한 아동의 체질량 지수(BMI) 변화궤적의 유형화: 사회·정서발달의 차이를 중심으로/연구자: 은선민 (서울대학교 박사과정);박영아 (서울대학교 박사과정);토론자: 김동훈 (육아정책연구소 부연구위원)

- 2. 가습기 살균제 사용이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 발생에 미치는 영향/연구자: 홍수종 (서울아산병원 교수);이소연 (서울아산병원 교수);토론자: 임종한 (인하대학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 2. 어머니의 행복감, 자아존중감이 아동의 집행기능 곤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연구/연구자: 제희선 (부산대학교 박사과정);채혜경 (부산대학교 박사수료);토론자: 도미향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3.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 양육스트레스, 자녀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 :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이용한 종단연구/연구자: 배은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과정);토론자: 장영은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 4. 아버지 직장의 가족친화제도가 아버지, 어머니,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 양육참여의 매개효과와 맞벌이 여부의 조절효과 분석/연구자: 최지은 (연세대학교 박사과정);토론자: 신혜원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