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및 어린이집 운영의 공개성 현황 및 정책방안

보육과 유아교육에 대한 재정지원이 확대됨에 따라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공공성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본 글은 어린이집 및 유치원 운영의 공공성 요소 중 정보의 공개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어린이집 및 유치원 운영의 공개성은 기관 운영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공개하여 수요자의 정보접근성을 강화하고 정보 격차를 최소화하며, 정보 공개 요구에 적극 대처함으로써 이용자 및 외부로부터 신뢰감을 얻고, 공공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원고는 육아정책연구소가 유치원 414개원과 어린이집 511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 공공성 조사 결과의 일부로, 공공성 구성요소 중 공개성 중심으로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공개성 실태 및 공개성 평가 등에 대해 알아보고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