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생활시간 사용과 시사점

Abstract

생활시간조사는 개인이 또는 집단이 하루 일과를 무엇을 하며 얼마나 시간을 사용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조사이다. 영유아의 생활시간조사를 통해 영유아들은 어떠한 활동으로 얼마나 시간을 보내는지 파악하는 일은 영유아들의 일상생활의 사용행태를 알 수 있으며 건강한 생활습관과 발달을지원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본 원고에서는 이러한 기초자료로서 전반적인 영유아의 생활

시간 사용과 연령에 따른 행동별 생활시간의 활용실태를 파악하여 영유아들의 전반적인 생활시간은 어떠한지, 연령에 따라 주요 생활시간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수면시간은 적절한지, 여가시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추후 생활시간 계획과 발달에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점검하고 영유아의 교육과 보육, 부모교육에 필요한 기본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