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육아정책 동향

Abstract

영유아 시절에 양질의 유아교육·보육을 제공하는 것은 이 후 학교나 전반적인 삶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영국은 최근 정책 개혁(policy reform)을 중심으로 유아교육·보육 정책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는 영유아의 배경에 관계없이 평등한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또한, 맞벌이 가정을 위해 비용 면에서 적절하고 접근성이 좋은 기관을 강조하고 있으며 유능하고 높은 자격조건을 지닌 교사를 통해 양질의 유아교육·보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현재의 유아교육·보육 관련 정책 개혁은 크게 세 가지로 유아교육·보육 기관을 이용하는 부모가 다양한 선택을 하도록 지원, 부모의 유아교육·보육 비용 부담 경감, 유아교육·보육의 질 향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