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과 초등교육의 연계성 분석: 유아의 경험을 중심으로

Abstract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국가에서 무상으로 지원함에 따라 취학 전 유아의 대부분이 누리과정을 경험하고 있어 누리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 간의 연계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졌다. 지금까지 취학전・후의 연계는 문서상의 교육과정 내용의 계열성을 분석하는 데 치중한데 반해 본 연구는 유아의 경험을 중심으로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유치원・어린이집 교사에 비해 초등학교 교사는 교수자의 역할을 강조하였으며, 놀이, 흥미,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수준은 높았으나 실제로 반영되는 정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초등학교의 물리적 환경 또한 유아의 발달 수준과 필요에 맞게 구성될 필요가 있다. 유아 경험을 중심으로 살펴본 취학 전・후 연계가 유아의 발달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웰빙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