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

최근 아동학대 예방 및 가족관계 증진 차원에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부모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부모교육을 통하여 부모의 양육역량을 강화하려는 노력들이 이뤄지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지난 3월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을 지속가능한 부모교육 시스템을 마련하고,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를 적극 시행하고 있다. 관련하여 본고에서는 여성가족부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추진현황, 부모교육의 효과 및 해외사례, 향후 부모교육 방향 및 계획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