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보육 환경 조성을 위한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개선 방향

Abstract

아동학대 사건을 계기로 안심보육 환경에 대한 사회의 요구가 증대함에 따라 보육의 질을 좌우하는 보육교직원의 인성에 대해 관심이 고조되었다. 안심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안심보육 환경 조성을 위해 교사의 자질이 중요하지만 그 외의 제반요건들도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교사들은 자신이 근무하는 어린이집이 안심보육 환경으로서 충족되어 있다고 인식하나, 근무 환경 및 복지 여건 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다고 생각하였다. 보육교사들은 오히려 인성교육 기회는 충분히 제공받고 있다고 응답하여, 향후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를 수용한 개선 방안이 제시될 필요가 있으며, 인성교육이 확산되기 위한 방안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논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