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참여가 확대된 ‘열린어린이집’ 활성화를 위한 노력

Abstract

보건복지부는 부모의 능동적 참여가 확대된 ‘열린어린이집’ 확산을 보육정책의 핵심 목표로 선정하고 다면적인 정책적 지원을 마련하고 있다. ‘열린어린이집’에서 ‘열린’의 개념은 부모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어린이집의 개방성을 증진함을 의미한다. 부모의 참여를 확대함은 그동안 보육 현장 에서 수동적 입장, 맡기는 역할에 충실한 부모이기보다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자로 부모 역할의 변화를 통해 부모와 교사 간의 신뢰로운 상호관계 구축과 보육 환경의 개선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이는 어린이집과 부모의 소통과 협력이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지원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중요한 정책 수단이라는 인식이 증가하는 국제적인 추세(OECD, 2012)와 그 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열린어린이집의 개념과 내용, 법적 제도적 기초를 살펴보고, 부모 참여가 확대된 어린이집의 열린 환경 마련을 위한 정부의 정책 추진 내용 및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