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누리과정 이용실태 및 개선 방안

Abstract

이원화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동일한 교육·보육과정이 운용된다는 기대와 우려 속에「3-5세 연령 별 누리과정」이 2013년 첫 시행 되었다. 실태 파악을 통한 정책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누리과정 운 용기관 및 재원아 현황을 제시하고, 만 3~5세 유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이용자로서의 누리과정 에 대한 인식, 이용특성, 이용만족 정도 및 개선요구를 수렴하였다. 이를 토대로 누리과정의 지속적인 홍보,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부모지원 통로로써의 역할 강화, 부모교육 기회확대 및 교육자료의 개발을 제언하였다. 또한 부모의 추가비용 부담을 줄이고,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교육·보육의 질적 수준을 담 보하기 위한 다면적인 노력이 병행되어야함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