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의 육아정책

Abstract

이탈리아의 육아정책은 가족과 문화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저출산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우리나라와 유사하며 최근 육아정책의 변혁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15년 통과된 새로운 교육 체계 개혁안(법 107)은 분리된 체제를 통합하기 위해 교육부의 소관 하에 출생부터 6세까지 하나의 ISCED 수준을 통일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향후 0-6세 연령 집단에 대한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ECED(0-3세 아동을 위한 서비스)에서 수혜 대상, 직원 비율, 직원 자격, 국가적 교육과정, 규제와 질 감시 모니터링 정책 등 구조적 변화를 계획하고 있어 추후 변화를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