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원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운영 개선 방안

Abstract

2013년도부터 시범운영 중인 학습연구년 특별연수제도에 관한 유치원교원의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지역별로 비례 표집한 전국 국공립유치원교원 총 3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학습연구년 특별연수에 참여한 유초중등교원 및 시도교육청 학습연구년 담당 장학사를 면담하였다. 설문조사 및 면담 분석결과, 선발인원 규모의 확대, 병설유치원과 농어촌지역의 대체교사 확보, 원장과 동료교사의 적극적인 독려와 지원, 연수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참여교원의 자율성 확대 등이 요구되었다. 이에, 선발인원 할당제를 도입하고 설립유형별(사립유치원교원 포함), 직위별(원장, 원감 포함)로 선발대상을 다양화하며, 학습연구년 참여교원의 책무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자율성 확대를 제안하였다. 아울러, 학습연구년의 성과를 현장에서의 교수 및 교원연수에 적극 활용하며, 학습연구년 교원 및 시도교육청간의 연수프로그램과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를 활성화할 것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