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지역국가들의 육아정책 동향: 푸트라자야 선언문 실행과제 이행 현황을 중심으로

Abstract

지속가능발전목표들(SDGs) 달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16년 푸트라자야에서 제2차 아태지역 장차관 육아정책포럼이 개최되어, ‘푸트라자야 선언문(Putrajaya Declaration)’이 채택되었다. 본 선언문에서는 아태지역 육아정책의 우선적 실행과제로 초등학교 입학 직전 최소 1년의 무상교육 보장,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부처 간의 통합적 정책, 영유아 교직원의 전문성 향상, 취약계층 유아를 위한 포괄적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 등의 실행과제를 명시하였다. 대부분의 아태지역 국가들은 최근 유아교육과 보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정부의 재정투자를 증대하고 있으며, 총 46개국 중 27개국이 취학 전 1년 무상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또한 상당수의 아태지역 국가들이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 보육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이며, 유아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주요 과제로 포함하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푸트라자야 선언문이 채택된 지 이제 겨우 2년이 경과한 시점이므로 선언문에서 제시한 실행과제들의 이행 현황에는 국가간 편차가 있으나 점진적으로 이행 중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