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의 육아정책 동향

Metadata Downloads
Title
덴마크의 육아정책 동향
Author(s)
양미선
Issued Date
2018-09-15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213
Abstract
덴마크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사회민주주의와 복지국가의 전통에 따라 국가가 운영되어 왔고, 국민들은 계속해서 선거를 통해 이러한 복지시스템에 견고한 지지를 보내왔다. 결과, 2015년과 2016년 UN 세계 행복 보고서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본고에서는 덴마크의 보육・유아교육 정책 현황을 살펴보았다. 덴마크의 보육서비스 유형은 영아 중심의 유아원과 유치원, 연령통합기관, 가정보육 등이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이 외에 방과후 센터와 레크레이션 센터,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클럽 등이 제공되어 부모가 요구에 따라 적절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보육・교육서비스는 공립 비율이 높으며 보육・유아교육에 대한 정부 투자는 GDP 대비 2.0%로 OECD국가 중 가장 높다. 0~2세 아동의 보육・교육서비스 이용시간은 주당 평균 35.8시간으로 긴 편이나 취업모 자녀가 대부분이다. 덴마크 정부는 보육・유아교육 서비스 이용료 지원뿐아니라 직접 돌봄에 대한 가정보육 보조금과 아동수당을 지원한다.
Table Of Contents
1. 들어가는 말
2. 영유아 인구 현황
3. 보육・유아교육서비스 현황
4. 보육・교육 비용 지원
5. 보육료
6. 육아와 가족지원
7. 시사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파일 목록
PF5706.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