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형 공동육아 현황 및 활성화 방안

Abstract

공동육아 활성화는 지역 내 돌봄공동체 형성을 통한 지역사회의 돌봄 역량 강화와 육아지원 다각화의 일환으로 모색되어 왔다. 협동조합형 공동육아는 그 대표적인 유형으로, 최근 증가세가 두드러지고「협동조합기본법」의 제정에 따라 관심이 보다 고조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부모협동 어린이집의 이용·운영 실태 및 요구를 파악하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부모협동 어린이집은 공동체의식에 기반한 부모 참여를 핵심 원리로 하여, 특히 교사 전문성, 보육·교육 프로그램, 급·간식 부문의 만족도가 높고, 보육 시간 측면에서 맞벌이 가구의 일·가정 양립 지원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 기관별로 공동육아 철학과 운영 원리가 상이하여 그 취지가 의문시될 수 있고, 영구 터전

마련 등 해결 과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협동조합형 공동육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린이집 운영지침의 개발 및 보급, 지역내 유휴 공공기관 등의 발굴을 통한 설치 지원, 상담 및 컨설팅 지원기구 마련, 조합원 교육체계 구축, 지역협의체 구성 등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