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누리과정 유아평가척도 개발

Abstract

누리과정 운영에 따른 유아평가를 위하여 유아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유아의 다양한 발달수준과 누리과정 목표의 성취수준을 파악하여, 누리과정이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기여하고자 누리과정 유아평가척도를 개발하였다. 유아평가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는 예비조사와 전국의 누리과정 담당교사 500명을 대상으로 총 1,000명의 유아에 대한 본조사를 통해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평가척도는 누리과정 5개 영역인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에 대한 총 68개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교사용 지침서가 함께 제시되었다. 유아평가척도 개발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전인발달을 도와줄 수 있으며 누리과정 운영과 활동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부모 및 관련 전문가들과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