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육친화적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육아종합 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할

Abstract

양육친화적 지역사회 조성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본고는 육아종합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목적과 사업내용, 지역별 설치 분포를 살펴보고, 두 센터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일본의 지역자녀양육지원센터를 사례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제시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에 설치·운영중인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과 원칙적으로 연계한다. 둘째, 신규로 설치하는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지리적으로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과 가까이 설치한다. 셋째, 신규 센터들은 규모는 작더라도 기능을 분화하여 읍‧면‧동에 설치한다. 예컨대, 어린이집 지원중심의 육아종합지원센터, 가정양육 지원 중심의 육아종합지원센터로 구분하여, 전자는 시‧군‧구에 설치하고, 후자는 읍‧면‧동에 설치하는 것이다. 가정 양육지원 서비스는 지역밀착형으로 제공되어야 수요자의 만족도와 실효성이 제고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지역사회에서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가 One-stop 육아지원서비스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지역 내의 다양한 인적·물적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하는데, 그 시작은 근방의 어린이집과 유치원과의 제휴에서 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