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스마트폰 노출 실태 및 보호 대책 방안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스마트폰 노출 실태를 파악하고 영유아의 건전한 미디어 이용 환경 마련을 위한 보호 대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수도권 지역 영유아 부모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영유아의 스마트폰 이용률은 53.1%였으며, 스마트폰의 최초 이용 시기는 평균 2.27세였다. 한편 스마트폰 최초 이용 시기가 유아 2.86세, 영아 0.84세로 더 이르며 영아가 유아보다 스마트폰을 더 긴 시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들의 스마트폰 이용시간이 길수록 자녀들의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길었고, 스마트폰 노출 시기도 빨랐다. 영유아 스마트폰 노출 보호 대책 방안을 국가적차원에서 개입해야 할 내용, 부모에게 접근해야 할 부분, 사회적 지원으로 이루어져야 할 부분의 3가지로 구분하여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