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보호시설 영유아 양육 지원 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양육시설, 아동일시보호시설, 공동생활가정, 위탁가정과 같은 취약한 환경에서 돌봄을 받으면서 성장하고 있는 영유아들의 양육 현황을 파악하여 원가정과 분리된 상황에서도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아동양육시설에서 영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보육사 대상 설문조사, 아동보호시설별 종사자 및 기관장 대상 심층 면담, 유아 대상 내적 표상 검사(MSSB) 등을 통하여 해당 영유아의 양육실태와 발달 현황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아동보호시설에서 돌봄을 받고 있는 영유아들은 가능한 한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하였고, 이러한 주장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한 구체적 방안들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