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아동 발달 실태 및 유형화

Metadata Downloads
Title
다문화아동 발달 실태 및 유형화
Author(s)
최윤경
Issued Date
2012-05-15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406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실태를 살펴봄으로써 현재 시점 우리나라 다문화아동의 발달과정이 어떠한 특성과 유형을 보이며, 그 분포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자료를 통해 살펴본 우리나라 취학 전·후 다문화아동의 발달 현황은 발달부진의 취약성에 근거한 동질성이 아니라 발달양호 혹은 우수에 근거한 다양성과 차별성이었다. 조사 결과, 모든 발달영역에서 발달부진을 보이는 지연 아동이 본 조사대상 아동의 약 1/4로 나타나, 여전히 다문화가족의 취약한 사회경제적 배경이 아동발달의 지연으로 이어지는 절대 취약층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반면 사회정서 및 신체 발달이 좋은 아동이 약 1/5 이었으며, 모든 영역에서 발달수준이 양호한, 특히 언어·인지영역에서 우수한 아동이 과반을 넘었다. 따라서 다문화가족과 아동의 다양성과 차별화된 발달적 요구를 고려하여 맞춤형 지원방안을 모색하되, 발달지연의 취약계층 아동과 평균 이상의 우수한 발달수준을 보이는 아동간의 격차를 고려하는 차별화된 접근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발달 조사 결과
3. 다문화 아동의 발달 유형
4. 결론 및 제언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파일 목록
PF3004.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