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 교육에 기반한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선정

Abstract

교육부는 누리과정이 적용된 지 3년이 되는 시점에서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인성과 창의성 교육의 실천 의지를 독려하기 위해 『인성・창의성 교육을 통한 유치원 행복교육 실현』을 공모 주제로 설정하고, 시・도교육청의 1차 사전심사(서면・현장심사)를 통과한 98개원을 대상으로 2차 본심사(서면・현장・최종심사)를 거쳐 최종 50개원(인성 29개, 창의성 21개)을 우수 유치원으로 선정하였다. 향후,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워크숍을 통해 우수사례 발표 및 누리과정의 내실화 방안을 모색하고, 50개 유치원의 우수사례집을 전국에 보급하여 유치원에서 인성・창의성 교육을 일반화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선정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누리과정을 근간으로 하는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이다. 이에 현장 적용 결과를 고려한 지표의 보완과 유치원의 교육력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