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누리과정 운영 현황 및 개선 방안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는 85~87%가 단일연령반으로 운영되며, 유치원교사 2급과 1급, 보육교사 1급 위주이며, 평균 운영시간은 유치원 4.8시간, 어린이집 4.2시간임. ◦ 교사연수, 장학 등 교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 병행되었고, 물리적 환경 개선과 교재교구의 준비가 진행되었으나, 교사는 스스로 누리과정 운영을 잘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는 응답이 높음. ◦ 누리과정을 위해 지원된 운영비는 교재교구의 구입에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현장에서는 재정지원 관련 행정업무 간소화에 대한 요구가 높음. ◦ 누리과정의 안착을 위해 기관을 통한 홍보와 부모교육, 운영 우수사례의 공유,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중심 상호협력을 제언하였고,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컨설팅 장학과 교사교육 기회 확대가 요구됨. ◦ 교사의 지원을 위해서는 행정업무의 간소화와 보조교사의 지원 보장, 국가 수준의 자료지원 확대, 지원매체의 다양화가 필요하며, 부모대상으로 지속적인 홍보와 부모교육 자료의 개발 보급이 요구됨. 또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공통 평가 체제의 구축을 제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