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누리과정 적용 효과 및 정책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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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5세 누리과정 적용 효과 및 정책 시사점
Author(s)
이정림
Publication Year
2014-05-30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repo.kicce.re.kr/handle/2019.oak/4534
Abstract
◦ 취약계층 가정(저소득 가정, 다문화 가정, 한부모 가정 및 친인척과 자녀로 구성된 가정)의 5세 유아들이 5세 누리과정을 경험하기 이전보다 5세 누리과정 경험 이후에 유아의 성취 및 발달적인 측면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음.
◦ 이는 누리과정의 시행으로 인하여 5세 누리과정의 도입 취지인 공정한 출발선 보장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으로 보임.
◦ 예술경험 영역에서는 여전히 소득, 저소득 가정 해당자 여부, 다문화 가정 해당 여부에 따른 격차가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4년제 대졸 이상 교사 집단이 고졸 이하 교사 집단에 비해 시간이 흐를수록 누리과정을 이해하고 수행하는 능력이 더 발전해 가는 것으로 나타났음.
◦ 교사들의 교수효능감의 경우에 있어서는 유아가 누리과정을 경험하기 시작한 4월과 6개월 이후인 10월 조사 모두에서 교수효능감이 높은 교사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가 높았음.
Table Of Contents
요약 1
1. 연구의 배경 1
2. 유아변인에 따른 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결과 2
가. 누리과정 평균 점수 결과 분석 2
나. 누리과정 영역별 결과 분석 5
3. 기관변인에 따른 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결과 7
가. 누리과정 평균 점수 결과 분석 7
나. 누리과정 영역별 결과 분석 9
4. 교사변인에 따른 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결과 10
가. 누리과정 평균 점수 결과 분석 10
나. 누리과정 영역별 결과 분석 13
5. 5세 누리과정 적용 효과 및 정책 시사점 14
가. 5세 누리과정 적용 효과 및 시사점 14
나. 5세 누리과정 적용 효과 연구를 통한 정책 시사점 15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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