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지원기관의 서비스 질 제고를 위한 중고령 인력 활용 방안

Abstract

◦ 육아지원기관의 핵심인력인 교사는 과중한 업무와 지원업무의 중복 수행 부담으로 본래의 교육·보육활동의 충실한 수행이 어려우며, 이는 육아지원기관의 서비스 질 향상의 제약 요인이 되고 있음.

◦ 교사의 교육·보육활동 외 추가되는 기타 지원업무 중복 수행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지원업무를 수행할 인력 충원이 요구됨.

◦ 생애주기적으로 경제적 욕구가 높고 양육 경험이 풍부한 중고령 여성을 육아지원기관의 지원인력으로 활용 시 인력이 필요한 육아지원기관과 일자리를 원하는 중고령 여성 모두가 윈윈(Win-Win)하는 전략이 될 수 있음.

◦ 중고령 여성의 육아지원기관 취업 수요 조사 결과, 취업희망 중고령 여성 중 절반 이상이 육아지원기관 취업 의사가 있으며, ‘취업을 위한 교육’과 ‘취업처 소개·연계’에 대한 취업 지원 요구가 가장 높게 나타남.

◦ 육아지원기관 측에서도 중고령 여성을 지원인력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긍정적이며, 특히 보조교사, 교육·보육도우미, 운전기사, 사무원, 취사부, 청결도우미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남.

◦ 지역사회 내 육아지원기관 구인·구직 연계기관에서 육아지원인력을 기관에 연계하는 시스템 구축 및 이러한 연계시스템에서 육아지원기관의 육아지원인력의 업무별 ‘근로조건·자격조건’의 표준안 활용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