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보육 운영 실태 및 정책 과제

◦ 무상보육정책 실시로 영아 대상 보육서비스의 기회가 확대되었으나 무분별한 영아보육 이용 증가로 인한 국가재정 소모, 영아 최우선 원칙 간과 등 사회적 문제도 함께 야기되었음. ◦ 영아보육 공급의 85% 이상을 민간과 가정어린이집에서 담당하고 있어 영아보육 질 제고를 위해 정책적으로 관리·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음. ◦ 영아보육의 질을 결정짓는 변인으로 교사의 민감성, 보육프로그램의 적절성, 교사 교육, 가정과의 연계 등의 과정적 변인과 물리적 변인인 보육실 크기, 교사 대 아동 비율, 초과보육 등을 중심으로 보육서비스 제공자인 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영아보육 운영현황과 개선 요구 사항을 조사하였음. ◦ 주요 개선 요구 사항으로 0세반의 경우 교사 대 아동 비율 감축, 보육실 면적 확대와 초과보육 폐지가 있었으며, 교사의 영아반 회피 현상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교사에 대한 정부지원금 조정과 교사와 영아 간 상호작용을 도울 수 있는 실습위주의 영아 전문 보수 교육이 요구됨. 어린이집과 가정 간 연계를 위해서는 영아 부모를 위한 이용 지원 프로그램 개발과 의무교육제도 도입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