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교사의 복지 실태 및 개선 방안

◦ 어린이집 교사의 주당 근무시간은 55.1시간으로 과중하며, 초과근무수당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44.6%에 이름. ◦ 어린이집 교사가 2012년 한 해 동안 휴가를 전혀 사용하지 못한 경우가 12.1%에 달했고, 실제 사용한 연가 일수는 8.1일로, 희망하는 일수 16.2일의 절반 수준임. ◦ 어린이집에 교사용 공간이 있는 경우는 35.6%에 불과하였으며, 개인용 PC가 있는 경우도 24.9%에 불과함. ◦ 어린이집 교사의 64.2%가 이직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이직을 원하는 경우도 48.9%로 반수에 이름. ◦ 어린이집 교사의 52.7%가 급여수준 상향 조정을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꼽고 있었으며, 그 다음은 근무시간 축소 11.9%, 교사대 영유아 비율 축소 10.6%, 잡무 경감 9.0%, 필요시 휴가 보장 7.2% 순임. ◦ 어린이집 교사의 복지는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과적으로 근무시간 및 업무량 경감, 휴가 및 휴직 보장, 근무환경 및 복리후생 개선, 고용 안정성 제고 및 지원 등이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