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주도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협력방안

Abstract

∙ 본 연구는 6개년 협력 시범연구의 마지막 해 연구로, 시범연구 종료 후에도 유아교육과 보육의 협력이 지속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지자체 지원체계 주도적 협력을 강화하여 지자체를 중심으로 유보협력이 현장에 안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지자체중심 유보협력의 강점은 다음과 같음. 첫째, 지자체 유보협력 지원체를 구성함으로 유아교육과 보육 사이 차별 없이, 균형 있는 지원이 가능함. 둘째, 이를 통해 계획적으로 협력을 지원함으로써 체계적인 협력지원이 가능하여짐에 따라 지원의 효율성을 증진할 수 있음. 셋째, 지원체는 유아교육과 보육담당 공무원뿐 아니라 지역 내 전문가를 포함하여 영유아 교사, 부모를 위한 교육과 참여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전문성을 살린 다양한 협력지원 확대 및 확산의 방향 모색이 가능할 것임. 넷째, 지자체 주도적 협력지원은 지속가능한 확산을 가능하게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