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어린이집에서의 영양·식생활 교육과 신체활동 현황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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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유치원·어린이집에서의 영양·식생활 교육과 신체활동 현황 및 문제점
Author(s)
김길숙
Issued Date
2016-06-17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575
Abstract
∙ 담임 교사가 일상 생활에서 유아들과 개별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영양교육과 식생활 교육을 하는 한편, 기관에 상근하는 영양사나 보건소 혹은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에 신청해서 담당자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방문해 영양・식생활 교육을 하거나 담당 기관에 유아들이 방문을 해서 관련 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정규과정 내 집단 활동으로 신체활동은 유치원 2.1회, 어린이집 2.4회 수준으로 동화, 미술, 음악 등의 활동과 비슷한 빈도로 시행되고 있음.
∙ 실외활동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실외활동 시간을 30분 이상 배치하려고 노력하는 반면 2시간 정도 시행한다는 비율이 2012년, 2013년에 24%를 전후에서 2014년 10.9%로 절반 넘게 줆.
∙ 방과 후 특성화 프로그램과 특별활동은 외부 강사에 의한 체육 프로그램으로 주로 시행되고 있으며 평균 수강 횟수는 유치원 주 1.5회, 어린이집 주 1.2회임.
∙ 영양・식생활 교육 및 신체활동의 문제점에 있어서 신체활동 기구 사용에 대한 지식 부족, 유치원・어린이집 교사의 신체활동에 대한 태도, 물리적 공간의 한계, 부모의 태도, 정보 습득의 한계, 정부에서 제공되는 교육 기회의 부족 등을 지적함.
∙ 개선 방안으로 프로그램 개발・보급, 교사 재교육 시 영양・식생활 및 신체 활동 과목 필수과목으로 지정, 부모의 자녀 육아에 대한 역량 강화, 지속적인 영양・식생활 교육 마련, 부모, 기관 및 지역 연계 강화를 제안함.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유치원과 어린이집 영양・식생활 교육 및 신체활동 현황
3. 유치원과 어린이집 영양・식생활 교육 및 신체활동의 문제점
4.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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