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 교육·보육 현안 및 요구 - 유보통합을 중심으로

∙ 현행 이원화된 장애영유아 교육・보육 지원 체계가 지니는 특성을 파악하고, 선행연구 및 현장과 전문가 의견조사를 토대로 유보통합 시 예상되는 어려움과 요구를 구체화함으로써 향후 유보통합 추진 시 장애영유아 관련 정책 마련을 위한 이슈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 유보통합의 추진에 대하여 전문가들이 제시한 대표적인 안은 장애영유아 관련 정보에 대한 공시 항목 추가, 통합평가 시 장애영유아 교육・보육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 지표 추가, 결제카드 통합 시 교육보육비용 지원카드에 장애영유아 치료지원과 바우처, 관련서비스 지원까지 하나로 통합, 시설기준으로 면적 및 시설기준의 강화, 자격에 따른 역할의 구분 및 명료화, 보조교사 지원, 대체교사 인력풀의 확보 등으로 의견이 수렴되었으나 교사 양성 및 자격 정비와 관련하여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에 대하여 전문가 배경에 따라 견해의 차이를 보임. ∙ 유보통합 추진 시 장애영유아 관련 정책 마련을 위해 유아교육・보육 관련 정책 개편 시 장애 전문가 포함, 장애영유아 관련 기초 자료의 정리,정보공시제 개선으로 부모의 정보에 기반한 선택권 보장, 장애영유아 담당교사 자격 및 양성체계 정비, 장애영유아를 위한 행정 전달체계 및 지원체계의 역할 조정 등을 제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