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어린이집 내실화 방안

Abstract

∙ 산업단지 어린이집은 작은 중소규모의 근로자들과 생산 현장에 있는 부모들에게 보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

∙ 고용부와 근로복지공단의 산업단지형 및 중소기업 컨소시엄형 직장어린이집 지원 확대에 힘입어 산업단지 어린이집은 증가세에 있지만, 그 설치와 운영에 있어서 현장 근로자들의 요구와 이용 실태를 반영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음.

∙ 산업단지 어린이집의 15.7%만이 설립 전 근로자 대상 보육수요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에서 46.6%는 수요조사 대로 원아모집이 되지 않고 정원이 미달되는 상황이며 설치 장소는 산업단지 외부 주거지역이 82.0%이고 산업단지 입구 근처 9.8%, 산업단지 내부 사업체 근처 3.5%임.

∙ 산업단지 어린이집 운영 관련 어려움으로 원아모집이 지적됨. 그 이유는 산업단지 내부에 위치함으로 인한 접근성 제약, 수요부족, 지역사회 내 어린이집 공급 과잉, 설치 전 수요조사와 실수요와의 괴리 등임.

∙ 산업단지 근로자, 사업체의 실무진 등을 대상으로 산업단지 어린이집에 대해 알리고 어린이집 설치・운영 제반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필요한 사업체에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