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적정 기준 마련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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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이재희 -
dc.contributor.author 김은설 -
dc.date.accessioned 2020-08-03T23:43:35Z -
dc.date.available 2020-08-03T23:43:35Z -
dc.date.issued 2017-08-11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600 -
dc.description.abstract ◦ 영유아 교육・보육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해서는 적절한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의 기준 선정이 필요함. ◦ 현재 우리나라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은 어린이집 영아반(0-2세)의 경우 OECD와 EU 국가자료와 비교할 때 높은 비율은 아니지만 유아반(3-5세)반은 다소 높은 편임. ◦ 전문가 조사 결과 어린이집 영아반의 경우 현행 규정에서 교사 대 영유아 수를 1명, 유아반의 경우는 각 연령에 따라 3명~7명을 줄이는 것을 제안하였음. ◦ 해외사례, 전문가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을 현행기준으로 줄이는 안, 학급최대 규모 규정을 개선하고 교사를 배치하는 안, 연령구분을 새롭게 하는 안, 교사가 어려움을 느끼는 3세반의 기준만 개선하는 안을 제시하였음.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론 2. 국내·외 교사 대 영유아 비율 기준 3. 교사 대 영유아 비율에 대한 전문가 의견 4. 교사 대 영유아 비율 기준 개선안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적정 기준 마련 방안 -
dc.type Issue Paper -
dc.citation.volume 이슈페이퍼 2017-04 -
dc.citation.startPage 57 -
dc.citation.endPage 71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이재희. (2017-08-11).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적정 기준 마련 방안. 이슈페이퍼 2017-04 57-71. -
dc.type.local 이슈페이퍼 -
dc.type.other 이슈페이퍼 -
dc.relation.projectName 영유아 교육·보육 효과성 제고를 위한 환경 조성 방안-「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적정 기준 마련 연구 -
dc.relation.projectCode MR16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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