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적정 기준 마련 방안

◦ 영유아 교육・보육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해서는 적절한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의 기준 선정이 필요함. ◦ 현재 우리나라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은 어린이집 영아반(0-2세)의 경우 OECD와 EU 국가자료와 비교할 때 높은 비율은 아니지만 유아반(3-5세)반은 다소 높은 편임. ◦ 전문가 조사 결과 어린이집 영아반의 경우 현행 규정에서 교사 대 영유아 수를 1명, 유아반의 경우는 각 연령에 따라 3명~7명을 줄이는 것을 제안하였음. ◦ 해외사례, 전문가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을 현행기준으로 줄이는 안, 학급최대 규모 규정을 개선하고 교사를 배치하는 안, 연령구분을 새롭게 하는 안, 교사가 어려움을 느끼는 3세반의 기준만 개선하는 안을 제시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