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위한 정서적 역량 지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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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강은진 -
dc.date.accessioned 2020-08-03T23:43:36Z -
dc.date.available 2020-08-03T23:43:36Z -
dc.date.issued 2017-08-11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602 -
dc.description.abstract ◦ 교육・보육의 질을 위해 교사들의 정신 및 신체건강은 매우 중요함. 교사들의 행복감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직업인으로 교사를 지원하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음. ◦ 직업의 질을 살펴보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이며, 직업인으로서 교사를 바라보는 관점이 필요함. 본 연구에서는 직업행복감을 4개 영역으로 구분하며, 정서영역을 살펴본 결과 최근 2주간 교사들의 느낀 감정에서 기관과 경력에 따른 차이가 나타남. ◦ 22명의 교사들의 일화재구성기록에서도 하루일과에 따른 정서가 나타나는데, 주로 일과별 업무와 관련됨. ◦ 이에 따라 교사들의 직업행복감 증진을 위해, 일과에 따른 인력지원 방안 제시와 교사들의 정서역량 증진을 위한 경력별 정서역량 강화 지원 및 다양한 휴게시간 확보 등의 정책 방안이 제안됨. ◦ 교사를 위한 상담・치유 프로그램의 상시운영과 접근성을 제고할 것에 대해 제안함.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문제제기 2. 직업행복감의 정의 및 영역 3. 하루일과 별 교사들의 정서변화 4.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위한 정서적 역량 지원 방안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위한 정서적 역량 지원 방안 -
dc.type Issue Paper -
dc.citation.volume 이슈페이퍼 2017-06 -
dc.citation.startPage 85 -
dc.citation.endPage 96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강은진. (2017-08-11).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위한 정서적 역량 지원 방안. 이슈페이퍼 2017-06 85-96. -
dc.type.local 이슈페이퍼 -
dc.type.other 이슈페이퍼 -
dc.relation.projectName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직업행복감 증진방안 -
dc.relation.projectCode GR16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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