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누리과정운영비 산출모형 개발 및 향후 과제

Abstract

· 유아교육·보육 학계의 중요한 정책이슈 중 하나인 유·보 간 통합 논의를 고려할 때, 표준 누리과정운영비 산출은 통합과정에서 유아교육·보육의 국가전체 예산 수립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1인당 비용 산출 및 지원액 결정 등에 가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 활용 가능함.

· 이에 본 고에서는 표준 누리과정운영비 산출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표준유아교육비와 표준보육료 연구들의 개념, 모형, 항목 등을 비교·분석하였으며,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표준 누리과정운영비 산출항목에 대해 현장전문가(원장, 원감, 행정직,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하고, 자문회의를 거쳐 확정한 산출모형(안)을 제시함.

· 또한 표준 누리과정운영비 산출항목을 4가지(안)으로 제시하였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현장의 요구, 향후 정책변화를 고려하여 산출항목과 구성요소의 적합성을 재검토하여 보완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