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 효과 분석을 통한 신체 건강 증진 방안

◦ 최근 유아들의 체격은 커진 반면, 체력저하는 눈에 띄게 심화되었으며 이와 병행하여 소아비만도 점증 추세임.

◦ 스마트폰, 인터넷 등 스크린 타임의 증가, 놀이할 수 있는 안전한 활동 공간의 부족 등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으나 근본적인 원인은 식품 섭취에 대한 선호, 신체활동에 대한 즐거움 등 유아의 행동 유발에 동기가 되는 내재화의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보임.

◦ 따라서 유아기에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 운동의 생활화 등의 중요성을 교육시키고 이를 통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한 습관을 조기에 형성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함.

◦ 본고에서는 2015년에 유아기 건강증진 지원방안 연구(김길숙 외, 2015)로 수행된 「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1)을 4, 5세 유아에게 적용해 봄으로써 효과성 검증을 통해 현장에 적용 가능성을 검토함.

◦ 효과성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유아의 신체 건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프로그램 운영 측면, 프로그램 교육 측면, 프로그램 홍보와 활용 측면으로 제안함.

◦ 프로그램 운영 측면에서는 「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바깥놀이 활동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고 프로그램 진행 시 수업에 필요한 교육 보급과 신체활동 전공자에 의한 모니터링 지원 체계 구축을 제안함.

◦ 프로그램 교육을 위해서는 다양한 교사교육 방법과 부모를 포함한 프로그램 설계를 제안하였고 프로그램 홍보와 활용을 위해서는 신체 건강 증진 캠페인과 관련 부처 협의체 구성, 지역사회 전달체계를 활용한 보급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