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부모 양육역량 강화방안

Abstract

· 자녀를 기르는 일이 즐거움이기보다 어렵고, 부담스런 일로 보편화되는 상황에 양육지원의 방향이 비용 지원보다는 양육 즐거움 회복과 양육의 주체인 부모의 양육역량 강화에 모아져야함.

· 영유아 부모는 양육역량에 대한 중요성은 높게 평가하나 실제 자신의 역량은 낮게 평가하여 양육에의 자신감이 부족하며 이는 현재 자녀양육 상황에서 부모의 양육 역량감 향상을 위한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함.

· 영유아 부모대상 1,302명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양육 역량과 양육부담에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가정 내 양육 역량강화 방안을 구체화함.

· 가정 내 양육역량 강화 방안으로 현재 제공하는 지원정책에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부모교육과 정보제공 기회 확대를 제언하며, 특히, 양육 정보, 자신감 부족 등에서 상대적 취약 집단으로 나타난 영아 부모 대상 지원을 특화해야함을 제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