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정의 자녀양육관 및 양육지원 요구 분석

◦ 한부모는 자녀 출산 전에 경제력보다도 부모가 되기 위한 심리・정서적인 준비가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며, 좋은 부모됨의 조건으로 경제력보다 ‘자녀와의 소통’을 가장 중시하고 부족한 부모 역할을 보완하기 위하여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늘리고자 노력함. ◦ 한부모는 자녀의 심리적 안정에 대해 관심이 많고, 자녀 뿐 아니라 자신의 정서적인 안정과 치유를 위한 도움을 필요로 함. ◦ 한부모는 주변의 편견과 간섭으로 인한 양육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하며, 자녀가 아프거나 다치는 긴급한 상황에도 지원을 요청할 지원자가 없을 경우 별다른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자녀 혼자 있게 하는 경우가 있음(6.7%). 또한 자녀 양육과 직장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아 접근성이 좋은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여 양육정보를 습득함. ◦ 한부모가 가장 필요로 하는 육아지원정책은 보육료・교육비, 탄력근무제 순임. 한부모 가정에서는 부모 출근~자녀등원 사이의 시간, 자녀하원~부모 퇴근 사이 시간에 자녀가 혼자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탄력 근무제를 통해 자녀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