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가정의 서비스 이용 현황 및 개선방안

· 2012년 입양특례법 시행 이후 입양아동의 입양 후 적응을 위한 관리 방안이 마련되는 등 제도적 변화가 추진되었으며, 입양가정 지원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음. · 현재 의무교육으로서 예비입양부모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며, 입양가정에게 양육수당, 입양아동 의료비, 입양아동 심리치료지원, 입양장애아동 양육보조금 및 의료비지원, 사후서비스 등이 제공되고 있음. · 입양부모를 위한 교육이 가족생활주기 및 아동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내용으로 확대 구성되며, 입양 전에는 의무교육의 횟수나 시간을 늘리고, 입양 후에는 좀 더 활성화된다면 입양아동 양육에 도움이 될 것임. · 사후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 및 지속성 강화를 위해 지역사회자원인 육아종합지원센터 혹은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활용과 대표적인 프로그램 패키지 개발·보급,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정보 제공이 요구됨. · 연장입양아동과 장애입양아동 등 특별한 요구를 지닌 아동에 대한 전문적 개입을 체계화하여 입양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적응을 도울 수 있음.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