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아동패널 연구를 통한 학령초기자녀 육아지원 방안

· 2008년 이후 동일 아동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오고 있는 한국아동패널 연구는 아동의 직·간접적 경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삶의 궤적에 따라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자료를 구축하고 있으며, 2015년 8차조사 시 패널아동은 초등학령기에 접어들었음. · 패널아동 어머니의 취업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취업모 자녀의 행동 및 생활 특성은 미취업모 자녀와 다르게 나타나 취업부모 자녀의 양육지원을 위한 다각적 접근이 모색되어야 함. ·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자녀 수와 현재 이용하는 직장에서의 육아지원제도 등을 조사한 결과에 기초하여 출산 대책의 방향성을 재고할 필요성이 있음. · 학령초기 아동의 학교적응과 교사의 효율적인 아동지도를 위해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학교로 생활기록부를 연계하는 안을 제안함. · 아동의 거주 환경에 따라 발달지연이 나타나거나 삶의 질 수준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소득수준과 같은 가구특성이나 읍면지역 등 지역규모, 그리고 지역사회의 인프라를 고려하여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음.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