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한부모 육아지원 개선방안

∙다문화 한부모 가족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 가족을 위한 정책적 지원은 그 자녀들의 건강한 한국사회 구성원으로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최소한의 사회적 안전망임. ∙현재 다문화 한부모 가족의 지원정책은 다문화 지원정책과 한부모 지원정책에 근거하며 두 정책의 교집합 부분으로 지원의 사각지대가 발생함. ∙다문화 한부모 가족의 요구는 자녀와 함께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공간, 기초생활비 지원 같은 생활비용의 지급을 넘어서서 경제적 자립을 위한 지원, 자녀 돌봄의 문제에의 지원(영유아 자녀), 학업지원에의 문제에의 지원(학령기 자녀)으로 수렴됨. ∙다문화 한부모 가족을 위한 지원정책의 방안은 성장하는 아동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 제공, 다문화 한부모 어머니 역량 강화, 운영 중인 다문화 한부모 지원 제도 운용 효율성 제고라는 틀을 중심으로 구체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