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 영아 가정양육환경 분석을 통한 가정양육 지원방안 모색

∙전생애 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주는 영아기 경험의 대부분은 가정에서의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고, 부모의 취업유무를 떠나 영아의 주양육자, 즉 부모가 제공하는 환경에 의해 크게 좌우됨. ∙영아 가정의 환경은 물리적 환경, 인적 환경, 지원 환경으로 크게 나누어지고, 현재 1세 영아 가정에서 각 영역의 양육환경을 적절수준으로 제공하는지를 진단하여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함. ∙1세 영아를 양육하는 300가구의 가정방문을 통해, 영아 가정의 물리적 환경과 상호작용들을 직접 관찰하고, 직접 관찰이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1:1 면접설문을 통해 1세 영아의 양육환경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정양육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함. ∙가정 양육환경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안전장치 구비 및 미디어 사용에 대한 주의 등 물리적 환경에 대한 주의와 함께 가사활동 분담률 증진 및 양육지원 환경 조성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 제고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