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하루 생활시간 분석을 통한 아동의 시간 활용 제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도남희 -
dc.date.accessioned 2020-08-03T23:44:06Z -
dc.date.available 2020-08-03T23:44:06Z -
dc.date.issued 2018-10-25 -
dc.identifier.uri http://repo.kicce.re.kr/handle/2019.oak/4631 -
dc.description.abstract ∙최근 우리나라도 아동의 삶의 질과 행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아동의 생활시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아동의 주중 하루일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 주중에는 9.47시간의 수면시간을 취하고 있었으며 학교 및 학교 외 기관 이용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음. ∙주말에는 9.70시간의 수면시간을 취하며 기본생활에 있어서도 주중보다 더 느긋하게 일과를 보내며 외출, 실내 활동 및 바깥 놀이, TV 시청 등의 여가시간에 중점적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미국의 9~12세 아동은 하루에 수면 9시간 40분, 교외학습 31분, 운동 61분, 미디어 1시간 7분으로 나타남. 뉴질랜드의 경우는 개인유지 시간*이 한국 아동에 비해 적게 나타났으며 학습시간은 짧은 반면, 미디어 등 기타 여가시간은 더 많았음. ∙아동의 균형 있는 생활을 위해 충분한 수면시간 확보와 적정 학습시간과 넉넉한 자유 시간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적 배려가 필요함. * 개인유지시간은 보통 수면(낮잠제외), 식사, 위생 등에 사용시간임.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아동의 하루 생활시간의 중요성 2. 아동의 하루 생활시간 3. 아동의 생활시간 비교 4. 아동의 시간사용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아동의 하루 생활시간 분석을 통한 아동의 시간 활용 제안 -
dc.type 이슈페이퍼 -
dc.citation.volume 이슈페이퍼 2018-12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18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도남희. (2018-10-25). 아동의 하루 생활시간 분석을 통한 아동의 시간 활용 제안. 이슈페이퍼 2018-121-18. -
dc.type.local 이슈페이퍼 -
dc.relation.projectName 한국아동 성장발달 종단연구 2017(한국아동패널Ⅱ) -
dc.relation.projectCode GR1712 -
Appears in Collections:
이슈페이퍼 > 1. 이슈페이퍼
Files in This Item:
IP1812.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