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 미혼모 가정 실태 파악을 통한 양육지원정책 개선 방안

∙입양보다는 직접 양육을 선택하는 재가 양육 미혼모가 증가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경제적 어려움 및 양육과 취업사이의 갈등, 양육기술의 부족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 ∙본 연구에서는 300명의 미혼모 가정을 대상으로, 미혼모 가족의 양육실태, 자립 및 취업실태, 임신기의 의료시설 방문경험, 비양육 부모에 대한 대화를 비롯한 양육환경의 실태를 파악하였음. ∙응답자의 80% 이상이 정부 지원 및 보조금 지원을 받고 있었으며, 소득이 있는 가구는 35% 정도에 지나지 않음. 생활비로 인한 부채가 많은 편이었으며, 늦게 병원을 찾은 미혼모 중 43%가 병원비 부족이 원인으로 나타나, 미혼모 가정에 대한 지원에 재검토가 필요함. ∙또한 정부지원 혜택 중 아이돌보미, 미혼모 초기지원 등에 대해 기이용자들의 만족도는 높았으나, 이용혜택을 받은 사람의 비율이 낮은 등의 문제가 나타나, 요구가 높은 서비스에 대한 지원방안 개선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