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육아문화 분석과 과제

Abstract

∙다음 세대 구성원을 육성하는 ‘아이를 기르는 일’, ‘육아(育兒)’를 중심으로 형성된 우리사회의 육아문화에 대한 인식과 현황을 빅 데이터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진단 분석하여 도출된 부정적 요소를 줄여감으로써 육아존중문화로의 변화, 긍정적 육아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을 제시함.

∙육아 관련 문서를 감성어 점수로 구분하여 긍정/부정문서의 연도별 출현 빈도를 살펴보면, 긍정문서의 개수는 큰 변동이 없는 반면, 부정문서의 개수는 2016년에 비해 2018년에 약 7만 6천 건 증가하였음을 확인함.

∙육아문화에 영향 미치는 요인으로 사회적 규범과 관습, 물리적 환경이나 언어보다도 ‘정책과 제도’가 가장 중요하며, 그 방법으로 중앙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정책 추진이 필수적이라는 결과를 얻음.

∙육아존중문화, 긍정적 육아문화 조성을 위한 사회적 합의 도출, 꾸준히 지속해야하는 기본원칙 중 하나로 긍정적 육아문화 조성 추진, 지역사회 내 아이와 육아하는 가정을 배려한 시설 설계와 이용 기회 확대, 육아하는 가정을 위한 네트워크의 형성 등이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