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CE 육아친화마을 조성 모형

∙육아지원을 위한 정책은 많지만, 정책 수요자인 부모는 정작 실질적으로 체감하지 못하는 상황이므로, 수요자의 생활환경인 지역사회 안에서 어떻게 실행되는지 면밀하게 검토하고 재구조화해야함. ∙객관적 환경진단을 위한 평가지표와 수요자의 체감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병행하는, 두 개의 축을 지닌 육아친화마을 조성 방안을 제시함. ∙육아친화마을의 구성요소는 양육하는 마을을 중심으로 형성된 철학과 가치, 인적 네트워크, 보육(교육)・돌봄 서비스 인프라, 공원・녹지 서비스 인프라, 여가・문화 서비스 인프라, 보건・의료 서비스 인프라, 교통・보행 네트워크 서비스 인프라, 치안・안전 서비스 인프라, 행정 서비스 인프라 등임. ∙지표적용을 통한 진단, 지역 체크리스트 개발, 요구조사 실시, 육아친화마을 조성 계획 수립을 포함하는 일련의 ‘KICCE 육아친화마을 조성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방안과 정부의 역할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