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보육 질적 수준 지표와 국제 비교

Metadata Downloads
Title
유아교육·보육 질적 수준 지표와 국제 비교
Author(s)
김은설
Issued Date
2020-12-31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070
Abstract
영유아 교육과 보육에 있어 교사의 중요성은 전 세계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OECD에서는 2015년부터 교사의 교육, 근무환경을 비롯한 교사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들을 중심으로 국제적 실태조사를 실시하고자 TALIS Starting Strong 1주기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본고에서는 TALIS Starting Strong을 통해 OECD가 제시하고 있는 유아교육・보육의 질적 수준 지표를 교사-아동 상호작용, 교육・보육 기관 특징, 원장과 교사의 특성 등 구성 영역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TALIS Starting Strong 조사 참여 9개국의 지표별 특징을 비교하였다.
Table Of Contents
1. 들어가는 말
2. OECD TALIS Starting Strong 개요
3. OECD 유아교육・보육 질 측정을 위한 지표
4. OECD 유아교육・보육 질 지표의 국가 간 비교
맺음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파일 목록
PF6605.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