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가정 특성별 영유아 양육지원 요구 분석 및 지원방안

Abstract

∙빈곤가정의 영유아는 다차원적 영역(보육·교육, 보건, 복지 분야 등)에서 열악한 상황에 놓여 있으므로 해결하려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빈곤가정 특성별 양육실태 및 요구를 살펴보았음.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음.

∙영유아를 양육하고 있는 한부모 빈곤가정과 미혼모 빈곤가정은 양부모가 있는 빈곤가정보다 양육 스트레스 및 우울을 높게 경험하고, 지난 1년간 돈이 부족한 경험이 많았음.

∙영유아를 양육하고 있는 미혼모 빈곤가정과 기초생활수급자 가정은 양부모가 있는 빈곤가정보다 모유 수유의 비율이 낮음.

∙조손가정의 경우 문화생활 경험(영화 또는 공연 관람)을 전혀 하지 않은 비율이 79.2%로 조손가정 외 유형에 비해 매우 높음.

∙이상의 결과 등을 토대로 '빈곤가정 영유아에 대한 조기 투자' 와 '빈곤가정 특성별 맞춤형 지원 제공'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빈곤가정 영유아 양육지원 방안을 제안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