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서의 원격수업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Abstract

4차 산업으로 인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유아들이 디지털 놀이감을 접하게 되면서 유아 발달에서 테크놀로지를 분리할 수 없는 상황이 도래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 19로 인하여 유아교육에서도 원격수업이 진행되었다. 그동안 수행된 원격수업의 유형은 놀이꾸러미와 콘텐츠 제공이 가장 많았는데, 활용한 콘텐츠는 우리집 유치원, 유튜브 영상, i-누리, 제작 콘텐츠 등이었고, 놀이꾸러미와 콘텐츠뿐 아니라 ZOOM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시간 수업도 진행되었다. 이러한 원격수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준비-실행-관리를 통한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원격수업과 함께 미래 교육체제 구축 및 교육과정 설계 등이 추진되고 있어서 유아교육에서도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이 더 확대될 전망이다. 유아교육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경우, 유아 진단, 교육 시스템, 로봇 교육, 가상현실 교육의 4가지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유아교육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안전, 권리, 공정성 등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와 더불어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