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보통합 실현을 위한 보육·유치원 교원 자격·양성 체제 개편 방안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김은설 -
dc.contributor.author 문무경 -
dc.contributor.author 구자연 -
dc.contributor.author 권정윤 -
dc.contributor.author 이미정 -
dc.contributor.author 박소영 -
dc.contributor.author 김수현 -
dc.date.accessioned 2024-04-24T15:52:48Z -
dc.date.available 2024-04-24T15:52:48Z -
dc.date.issued 2023-12-21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651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요 약 1 Ⅰ. 서 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4. 용어 정의 20 Ⅱ. 교원 자격 및 양성 제도 현황 21 1. 유치원 교원 자격 및 양성 제도 23 2.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자격 및 양성 제도 27 3. 특수교사 및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및 양성 제도 32 4. 유·보 교사 처우 현황 38 5. 교원 자격·양성 현황으로부터의 시사점 40 6. 해외 유·보 교사 통합 현황과 사례 41 Ⅲ. 교사 및 원장 자격·양성 제도 개편 의견수렴 결과 51 1. 설문 조사 53 2. 초점 집단 면접(Focus Group Interview: FGI) 70 3. 유·보 주요 단체 간담회 86 4. 전문가 포럼 98 5. 주요 내용 요약 112 Ⅳ. 교원의 자격 체제 개편 방안 117 1. 교원의 자격 체제 통합의 주요 쟁점 119 2. 영유아 교원 자격 통합 개편 방안 132 3. 기존 교사‧원장 자격 소지자의 통합교원 자격 취득 방안 137 Ⅴ. 교사 양성 체제 개편 방안 151 1. 교사 양성 관련 현황 153 2. 교사 양성체제 개편의 주요 쟁점 154 3. 교사 양성체제 개편 방안 156 4. 고려 사항 164 Ⅵ. 교사 처우 개선 방안 167 1. 현황 및 주요 쟁점 169 2. 개편 방안 181 참고문헌 193 부록 197 1. 유치원 교사 기본급 호봉표(2023) 197 2. 보육교사 기본급 호봉표(2023) 198 3. OECD 교사 대 아동 비율 자료 199 4. 조사 설문지 200 5. FGI 질문지 213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교육부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유보통합 실현을 위한 보육·유치원 교원 자격·양성 체제 개편 방안 연구 -
dc.type Report -
dc.embargo.liftdate 9999-12-31 -
dc.citation.volume 수탁보고 2023-07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214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김은설. (2023-12-21). 유보통합 실현을 위한 보육·유치원 교원 자격·양성 체제 개편 방안 연구. 수탁보고 2023-07, 1–214. -
dc.type.local 수탁연구보고서 -
dc.type.other Research Report -
dc.relation.projectName 유보통합 실현을 위한 보육·유치원 교원 자격 양성체제 개편방안 연구 -
dc.relation.projectCode CR2309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파일 목록
관련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